구약 강해설교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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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설교의 기초
작성자 관리자2 작성일 2003-02-18 21:05:31


저 자 : 김서택  
출판사 : 홍성사  
ISBN : 9788936506087  
출간년월일 : 2001-08-14  
판 형 : 국판 양장 / 484g  
총페이지 : 293 페이지  
정가 :   10,000원 / 할인가 :  원




▒ 내용소개

한국 교회에 적합한 강해 설교의 입문서!

월간 '목회와 신학'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김서택 목사의 강해설교 강의

강해설교의 개념과 종류 + 성경 해석 방법 + 두 시대의 다리 놓기 + 목회적 주석 + 적용이 살아있는 설교
본서는 한국교회의 강해설교 준비와 작성에 관한 실제적 안내서「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와 짝을 이루는 체계적인 강해설교 이론서로서 현재 한국교회에 강해 설교의 붐을 일으키며 설교가이자 저술가로서 활발한 성경 강해 활동을 하고 있는 대구 동부교회의 김서택 목사의 설교 철학과 설교 작성 방법론이 담겨 있는 한국교회 최초의 본격적인 강해설교 입문서이다.

성경 본문에 관한 탁월한 해석과 뛰어난 적용으로 정평이 나 있는 이 책의 저자 김서택 목사는 본서를 통해 한국교회에서 아직도 그 위치가 불분명한 강해설교를 다음과 같이 자리매김한다. "강해설교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당시 시대적인 상황에 맞게 해석하여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갖추어 오늘날 이 시대의 청중의 상황과 의미적 맥락에 적합하게 적용하는 설교이다"

마치 현대 복음주의권 최고의 복음증거자 존 스토트의 "복음과 현대와의 대화정신", "상황을 중시하는 다리놓기 설교"를 방불케 하는 김서택 목사의 강해설교 이론에는 성경의 해석과 설교의 구체적인 설계와 작성, 설교의 전달 과정에 이르는 강해설교 작성과정을 마치 건축 설계가의 치밀한 기획성과 예술가의 장인정신, 과학자의 분석적이고 실증적인 합리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 추천의 글

■ 저자 서문


"많은 사람들이 '설교자는 태어난다'는 말을 합니다. 이말 속에는 훌륭한 설교자에게 천부적인 자질이 많이 요구된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저는 '설교자는 얼마든지 만들어질 수 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누구든지 태어나면서부터 탁월한 설교자는 없습니다. 그가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에 헌신되며 얼마나 그 말씀에 붙들리기 원하느냐에 따라서 누구든지 탁월한 설교자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
┃김서택 목사 | 서문에서 |





■ 본문 속으로

강해설교는 무엇인가?

설교는 대개 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첫번째는 성경해석이요, 두번째는 설교의 구체적인 설계와 작성이요, 세번째는 설교의 전달이다. 이 세 단계 중 어느 하나만 제대로 되지 않아도 은혜스러운 설교는 불가능하다.

여기서 '강해 설교'를 가장 간단하게 저의해보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당시 시대적인 상황에 맞게 해석하여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갖추어 오늘 이 시대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설교"라고 말할 수 있다.

우선 강해설교를 제대로 하려면 성경 해석이 제대로 되어야 한다.설교는 성경 안에서 메시지를 길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성경 해석이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성경 해석의 필요성 자체를 인정하지 않거나 성경 해석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도 있다.

성경은 절대적인 권위를 가진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그대로 믿으면 되는 것이지 굳이 거기에 인간의 해석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성경을 고전처럼 나름대로 읽고 유익을 얻으면 되는 것이지 굳기 거기에 어렵고 복잡한 성경 해석을 넣을 필요가 있느냐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우선 성경 해석이 제대로 되려면 성경이 어떤 성경의 책이냐 하는 것부터 먼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성경은 작은 책이다. 한 손으로 쥘 수도 있고 품에 넣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안에는 온 우주와 그 모든 것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전부 들어 있다. 그래서 우리 개신교의 전통은 '오직 성경!(Sola Scriptura)'이다. 성경은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표준이 되는 유일무이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뜻이다. 모든 진리는 성경 안에 다 들어 있으며 성경 하나만으로 충분하다는 뜻이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진리다.

그런데 종래 우리는 이 사실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성경이 문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글이라는 사실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래서 성경 전체를 오직 진리의 근거 자료로 생각했을 뿐, 성경 각 권을 기록한 저자가 자기 나름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특히 그 말씀이 선포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은 수십 명의 저자가 수천 년에 걸쳐 다양한 형태의 글로 기록한 내용이다. 성경의 저자에는 왕도 있고 학자도 있고 시인도 있다. 그 형태도 법이나 시나 산문이나 이야기체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우리는 너무나 성경을 절대시한 나머지 성경이 글이라는 사실을 무시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복음적인 성경 신학의 발달에 힘입어, 성경의 문학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성경 저자가 원래 말하려고 했던 그 의도를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제는 많은 신학자들이나 목회자들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면서 동시에 문학적인 특징과 저자의 의도를 가진 글로 이해하게 됨으로써 성경 안에 있는 진리를 더 풍성하게 길어 내게 되었다.

성경이 해석되기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은혜스러운 설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설교자는 해석된 내용을 가지고 자기 나름대로 설교를 만들어야 한다. 성경은 성경시대의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선포된 말씀이기 때문에, 설교자는 수천 년의 역사를 뛰어넘어 오늘 이 시대를 살고 있는 교인들에게 적용되는 말씀으로 다시 재구성해야 한다.

교회에 와서 설교를 듣고 있는 교인들은 단순히 신학 강좌를 듣거나 성경 해석을 듣기 위해 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오늘 복잡한 형편에 처해 있는 자신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은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두 시대를 연결시키는 다리 역할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성경 말씀은 이야기, 시, 율법, 강론, 묵시, 역사 등 다양한 문학 장르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것은 그냥 허공에다 외친 진리가 아닌, 구체적인 상황에 처해 있던 하나님의 백성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선포된(proclaimed)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의 메시지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래 그 말씀이 선포되었던 처음 청중들(first audiences)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그 상황을 알 수 있는 성경 밖의 자료들을 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것이 설교자들이 성경을 이해하는 데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이다.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성경 본문의 내적인 논리를 통해 저자의 의도를 추론한 다음에 재구성하는 수밖에 없다.

성경은 사실 놀라울 정도로 내적인 통일성과 논리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ㅏ서 우리는 성경 본문을 통해 원래 말씀이 선포되었던 상황들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 말씀을 오늘 시대에 살고 있는 교회 청중들에게 설명하고 적용시키는 것이 강해설교다. 그러니까 설교자는 두 시대의 공동체, 즉 교회와 교회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강해설교와 주해설교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성경의 한 절 한 절을 충분히 해석해서 설교하는 주해설교가 성경 본문에 가장 가까운 성경적인 설교일 것이다. 그러나 한 절 한 절 충분하게 해석하고 적용한다고 해서 저자의 의도에 가장 맞는 설교라고 볼 수는 없다. 그 이유는 그런 식의 설교가 커다란 숲에서 나무 하나하나는 보지만 숲 전체는 보지 못하게 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주해설교가 나무 하나하나에 관심을 집중시킨다면, 강해설교는 오히려 나무 하나하나는 때때로 무시하기도 하면서 숲 전체의 모습을 그리려고 한다. 그러나 숲 전체는 보는 사람의 주관적인 관점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강해설교는 주해설교에 비해 좀더 설교자의 주관이 많이 들어 간다고 말할 수 있다.

설교 작성에는 두 가지 태도가 필요하다. 하나는 과학적(scientific) 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적(artistic)인 태도다. 과학적인 태도는 성경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엄격하면서도 정확한 주해를 하는 것을 말한다.

설교는,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확대시켜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설교자는 성경의 확성기라고 봐야 한다. 성경이 말하는 그 음성을 정확하게 받아 그것을 증폭시켜서 다양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선포하는 것이 설교다. 그러니까 성경이 말하는 소리를 아주 정확하게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경 본문에 대해 매우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설교자가 성경 연구만 잘했다고 해서 좋은 설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치 연주자가 작곡가의 음악을 해석한 후 자기 나름대로 소화를 해서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야 하는 것처럼 설교자도 본문에서 끄집어 낸 자료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 후 교인들이 듣고 감동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작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 여기에는 바로 그의 예술적인 노력과 재능이 필요하고 마치 좋은 도자기 하나를 구워내기 위해 많은 도자기를 수없이 깨트려 가면서 구워 내는 장인 정신이 필요한 것이다.

사람들이 교회에 나와 설교를 듣는 것은 뛰어난 성경 해석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들이 거기에 나아와 있는 것은 생생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 나와 있는 것이다. 성경의 진리가 생생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설교자 자신의 인격을 관통해야 한다.

성경의 진리가 먼저 설교자 자신의 인격을 관통할 때, 그것은 `성육신(incarnation)`하게 된다. 가끔 교인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예화나 설교자의 체험에서 은혜를 받는다. 그러나 이런 식의 은혜보다는 잘 계획되고 준비된 은혜의 전달이 중요하다.
┃본문 | 강해설교의 개념 | pp. 15∼23 중에서 |




▒ 목 차

머리글 - 설교자는 만들어질 수 있다.

제1장 강해 설교의 개념
설교는 무엇이며 왜 하는가?
강해설교는 무엇인가?
강해설교를 하는 이유

제2장 강해설교의 종류
대상에 따른 분류
목적에 따른 분류
본문을 취급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

제3장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들
성경에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
성경신학자와 설교자의 역할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들

제4장 두 시대의 다리 놓기
알레고리적 해석 방법
교회사적인 접극
실존주의적 연결 - 두 지평의 융합
성경 메시지의 복원
메시지 복원의 예

제5장 목회적 주석
왜 주석만으로 설교가 만들어지지 않는가?
목회적 주석의 개념
신학적 주석과 목회적 주석의 차이
목회적 주석에 예상되는 비판
프리노트 작성법
신학적 주석과 목회적 주석의 비교 예

제6장 설교 준비1 : 설교의 재료
재료 중심의 설교 준비
본문 중심의 설교 준비
실제적인 설교 준비의 예

제7장 설교 준비 2: 설교의 작성
설교 준비와 성령의 부으심
설교자의 준비
본격적인 설교 준비
설교 준비 과정

제8장 설교 작성의 예 1
설교 준비의 순서
본문의 문단 나누기
저자의 의도 파악
본문에 대한 구상
본문의 구조 파악
본문 주해
핵심적인 논리의 구성
서문의 작성
***완성된 설교 작성의 예

제9장 설교 작성의 예 2
설교 준비의 순서
본문의 문단 나누기
저자의 의도 파악
본문에 대한 구상
본문의 구조 파악
본문 주해
핵심적인 논리의 구성
서문의 작성
***완성된 설교 작성의 예

제10장 설교 작성의 예 3
본문에 접근하는 방식
본문의 문단 나누기
저자의 의도 파악
본문에 대한 구상
본문의 구조 파악
본문 주해
*** 완성된 설교 작성의 예

제11장 적용이 살아 있는 설교
적용이 있는 설교와 적용이 없는 설교
목회자의 경험
하나님의 음성 듣기
회중 분석
목적이 있는 설교
예화의 사용
설교의 적용과 성령의 부으심

제12장 설교의 커뮤니케이션
설교의 커뮤니케이션 3요소
설교의 전달을 위해 기억해야 할 것
여러 목회자들의 설교 전달 방법
설교자의 청중 분석
강해설교와 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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